Bulk Blog

Bulk Logo
wdremix.net
wdremix.net

비즈니스 인스타그램 마케팅 최적화 (2) 전략 수립하기

02. 전략 수립


인스타그램의 재미있는 밈들과 ‘Throwback Thursday’(#TBT) 사진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콘텐츠들입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에 적합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려면 우선 탄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 인스타그램 마케팅 목표 정확하게 설정

  2. 내 인스타그램 대상 고객 정의

  3. 경쟁 분석 수행

  4. 최적화된 프로필 및 바이오 구축

  5. 인스타그램 피드 디자인 컨셉 결정



인스타그램 마케팅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기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명확히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려는 이유를 이해하면 성공의 지표로써 도움이 됩니다. 먼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1차 목표와 2차 목표를 개략적으로 설정합니다. 또한,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시간과 예산을 얼마나 투자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보세요.


가장 일반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목표의 예시를 소개하겠습니다.

  • 제품 또는 서비스 소개

  • 브랜드 인지도 구축

  • 매출 증가

  • 중요한 기업 소식 및 업데이트 공유

  • 사용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및 신뢰 형성

  • 매력적인 커뮤니티 형성



내 인스타그램 타깃 고객을 정의하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내 고객이 될 수 있다고 한다면, 대상 고객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대상이 누구이며, 그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거기에 맞추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고객 퍼소나를 다양한 범주에 걸쳐 다음과 같이 결정합니다.


  • 인구 요소: 나이, 성별, 위치

  • 페르소나: 관심사, 고충점, 동기

  • 인스타그램 사용 방식: 사용하는 해시태그, 관심 갖거나 게시하는 콘텐츠, 팔로우하는 브랜드 계정 등.


경쟁사의 팔로워 목록을 살펴보는 것이 이상적인 대상 고객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를 팔로우한 사람들은 이미 내 브랜드에서 다루는 제품 범주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기 때문에 내 브랜드의 제품에도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쟁 분석을 수행하기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할 때는 ‘친구는 가까이, 적은 더 가까이’는 말을 꼭 기억하세요. 내 공간에서 잘 작동하거나 혹은 부족한 항목에 대해 점검함으로써 적을 더 가까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브랜드를 팔로우, 역할 모델인 경쟁업체 및 기업의 계정에 방문하고, 아래와 같은 패턴을 눈 여겨 보세요.


  • 해시태그: 경쟁업체가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내 업계에서 반복해서 사용하는 해시태그가 있는지?

  • 캡션: 고객과 소통할 때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 콘텐츠 및 시각 요소: 경쟁업체 계정 게시물의 ‘좋아요’ 및 활성화 참여도를 보았을 때, 목표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이는 이미지 및 콘텐츠의 유형은 무엇인지?


물론 경쟁업체의 마케팅 전략을 모두 모방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해당 업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전략의 패턴을 인지하면 초기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경쟁 분석을 수행하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관련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프로필 및 바이오를 구축


직장 면접을 볼 때 가장 깔끔한 비즈니스 캐주얼 정장을 입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인스타그램의 전문적이고 눈에 띄는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바이오에 작성할 텍스트를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스토리에서 사용할 이미지 색상을 선택하는 것까지, 프로필은 브랜드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감이 가는 바이오 작성


우리는 사람들을 쉽게 판단하지 않는다고 믿고 싶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첫인상의 영향을 받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내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부분인 인스타그램 바이오를 기억하기 쉽고,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공간에는 브랜드의 특성과 서비스 또는 제품의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을 150자 이내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프로필 작성을 위해 프로필 바이오란에 다음과 같은 세부 정보들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이름: 브랜드명은 사용자명과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름은 검색하여 찾을 수 있는 요소이므로 사용자들이 내 서비스를 찾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내 서비스를 설명하는 키워드 추가를 고려해 보세요.

  • 카테고리: 내 브랜드가 어떤 유형의 업계에 속하는지 선택하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방문객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설명: 내 비즈니스를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내용과 어울리는 이모지를 추가하거나 콘텐츠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 CTA: 방문자들이 수행하길 바라는 CTA를 추가해보세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TA는 ‘구매하기’입니다.

  • 연락처 정보: 사용자가 문의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추가하면 잠재적 고객이 연락처 정보를 찾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내게 즉시 연락을 해 올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링크: Instagram에서 클릭하여 바로 이동하는 활성화된 링크를 포함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바이오란입니다. 그러므로 바이오란에 링크를 반드시 추가하세요. 여러 개의 링크를 활성화시키고 싶다면 소셜 바이오 링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프로필 사진 선택

사람들이 내 계정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또 다른 방법은 로고를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로고 메이커를 사용하면 내 비즈니스 및 SNS 채널에 적합한 깔끔하고 강한 인상을 주는 이미지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최소한 320 x 320픽셀이어야 하며, 해당 이미지를 원형의 형태로 잘라낸다는 점 또한 유의하세요. 원하는 사이즈로 만들기 위해 이미지 크기 조정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NS 플랫폼에서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로고와 동일한 로고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인스타그램 피드의 디자인 컨셉을 결정하기


피드를 디자인하는 것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과 상당 부분 유사합니다. 다양한 색상, 글꼴, 이미지,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해보세요.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결합하기 위해 Ascend SNS 게시물 메이커를 사용하여 예쁜 템플릿을 선택하고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으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내 인스타그램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하겠습니다.

피드 레이아웃 선택하기


프로필 피드의 각 행은 3개의 이미지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타일 형태의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이미지 유형이 번갈아 나오도록 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곤 합니다. 예를들어, 어두운 색상이 주로 사용된 이미지와 밝은 색상의 이미지를 번갈아 사용하면 ‘체크 무늬’ 피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는, Ray-Ban을 벤치마킹하여 각 행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일부 계획은 이러한 구성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지만, Feed Previewer, Planoly, Plann과 같은 Instagram 도구를 사용하면 게시하기 전에 내 피드가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텍스트, 스토리의 색상 팔레트


3~5가지의 색상을 선택해서 사진 및 텍스트에 일관성 있게 브랜드 색상으로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게 하세요. 특정 색상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매력적이면서도 전문적인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습니다.


색상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터 및 보정 사용을 고려하세요.


이미지 필터 적용


이미지에 필터를 적용하는 것은 마치 사람이 메이크업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항상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화려한 효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Wix Photo Studio, Instagram 내장 필터 또는 Lightroom 사전 설정과 같은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사진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유기농 차 브랜드 계정은 이미지 전반에 걸쳐 주황색 및 빨간색을 일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터를 활용하여 아름다운 페이지 피드를 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또는 스토리 글꼴


피드에 사용하는 글꼴은 브랜드 언어의 일부이므로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패션 업계의 전설인 Chanel은 시그니처 글꼴을 제작하여 수십 년 동안 사용하고 있으며, 심지어 인스타그램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브랜드 성공을 원한다면 스토리, 이미지, 동영상에 동일한 글꼴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세요.


템플릿


매력적인 시각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미리 제작된 인스타그램 템플릿을 내 브랜드에 어울리도록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전문적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으며, 내 브랜드와 인스타그램 마케팅 목표에 어울리도록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활용하면 피드 제작 시간을 절약하고 내 계정에 일관성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출처: Wix

© 2023월드리믹스. All Rights Reserved.
상호: 에이치알컴퍼니 대표자: 정하랑 사업자번호: 594-34-00835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132 13, 4275호 통신판매신고: 2023-서울강남-03655 이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