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 Blog

Bulk Logo
wdremix.net
wdremix.net

비즈니스 인스타그램 마케팅 최적화 (3) 모든 기능 전략적 사용

03. 모든 인스타그램 기능 전략적으로 사용하기


인스타그램의 장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스틸 이미지 게시에서부터 시작한 인스타그램 앱은 이제 스토리, IGTV, 인스타그램 라이브, 쇼핑, 최신 릴스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개 이상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이점은 단순히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는 계정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 기능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으며,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이미지


기본 이미지 게시물은 내 피드에 저장되는 정지된 사진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시각 요소가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고해상도의 아름다운 ‘Instagram에 어울리는’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게시하는 콘텐츠 유형 여러 개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콘텐츠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며 더 자세하게 얘기해 보겠습니다. 


슬라이드


사진을 옆으로 밀어서 여러 장의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게시물 하나에 최대 10개의 이미지 및 동영상을 포함할 수 있으며, 포함한 여러 개의 이미지 및 동영상이 수평으로 슬라이드 되도록 표시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패션 디자이너 Zimmermann이 움직이는 드레스를 표현하기 위해 앞, 뒤, 그리고 마지막에 런웨이 동영상을 추가해 슬라이드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 눈으로 360도 살펴본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포맷의 장점은 제품을 나타내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알고리즘은 체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콘텐츠에게 우선순위를 매긴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이미지가 하나로 이루어진 게시물보다는 여러 개의 이미지가 포함된 게시글을 슬라이드 하며 보는 것이 체류 시간이 더 소요되며 게시물의 최적화에도 도움 됩니다.


동영상

과거에는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메인 방법은 TV 광고였습니다.

요즘에는 기업들이 TV 광고에 많은 돈을 투입하는 대신, 브랜드 스토리, 제품 및 새로운 출시 소개를 위해 인스타그램 동영상을 사용합니다. 인스타그램은 동영상 포맷을 활용한 수많은 성공 사례를 드러내며,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80% 증가했다고 합니다.


스토리


재미있는 콘텐츠가 언제라도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은 손에 땀을 쥐게 만듭니다.

스토리는 이 점을 잘 활용한 기능으로 매일 5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스토리를 통해 소통하게끔 유도했습니다. 24시간이 지나면 스크린 상단에서 원형으로 보여주는 콘텐츠가 사라집니다.

최대 15초까지만 보여지는 이 게시물이 짧게 느껴지지만 50% 이상의 사람들이 스토리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홈페이지에 방문한 적이 있다고 설문조사에서 답했을 정도로 스토리는 강력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입니다.


다른 포맷과는 다르게 스토리는 브랜드의 다듬어지지 않은 진정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데요. 완벽한 이미지로 구성된 피드 대신 비즈니스의 일상과 기업 문화,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게시하기에 적합합니다.

Ascend SNS 게시물 또는 inStory 및 Ash와 같은 앱을 사용하면 템플릿 및 레이아웃을 내가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어 쉽고 빠르게 매력적인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제품 이미지와 프로모션 뿐만 아니라 정보 텍스트, 동영상, 깜찍한 스티커를 통해 사용자가 각 게시물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에 대해 잠깐 언급하자면, 브랜드가 인스타그램 마케팅 접근의 일환으로 스티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설문 


설문은 스토리를 보는 사람들이 내가 지정한 2개의 항목 중에서 투표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토리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 또는 이미지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카운트 다운 스티커


카운트다운 스티커는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증정 이벤트, 신제품 출시 또는 판매 등의 다가오는 행사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하여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방문자는 이 카운트다운이 종료되면 해당 계정에 방문하여 구매 등을 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알림을 받게 됩니다. 


질문 스티커 


의견을 물어봐 주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질문 스티커는 의견을 물어보는 스티커죠. 질문 스티커를 통해 스토리를 보는 사람들과 대화형 질답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질문 스티커를 시장 조사를 위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퀴즈 스티커 


퀴즈 스티커는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클릭하면 정답이 표시되는 객관식 질문형 스티커입니다.

내 브랜드 관련 업계,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몇 가지 재치 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GIF 


GIF는 스토리를 보다 더 실감나게끔 하면서도 브랜드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움직이는 이미지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있는 검색창을 통해 키워드를 검색해 GIF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활용하면 스토리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게시물’ GIF를 사용하여 피드에 새로운 콘텐츠가 게시되었다고 홍보도 가능합니다.


위치 스티커 


위치 스티커를 활용하면 내가 있는 위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비즈니스의 오프라인 위치를 알려주어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거나 현재 참석하고 있는 이벤트 또는 특별한 장소를 강조하여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내가 게시하는 컨텐츠 또는 내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강조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해시태그의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내가 게시한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클릭할 수 있는 ‘더보기’ 링크


‘스와이프’ 링크로도 알려진 ‘더 보기’ 링크는 10,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스토리 하단에 있는 더보기 버튼은 웹사이트, 제휴 링크 또는 내 인스타 쇼핑몰 페이지 등 내가 지정한 랜딩 페이지로 고객이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언급 스티커 


언급 스티커란 스토리에서 계정을 태그하는 기능입니다.

언급된 계정은 알림을 받고 자신의 스토리에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는데요.

고객이나 직원 또는 심지어 다른 브랜드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쇼핑 스티커 


쇼핑 스티커를 사용하여 내 스토리에서 상품을 태그하면 보는 사람들이 바로 Instagram 쇼핑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쇼핑몰 홍보 뿐만 아니라 이미지 속에 있는 제품을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H&M은 쇼핑 가능한 스티커를 사용하여 액티브웨어 재킷을 강조했습니다. 


스토리 하이라이트 


어떤 스토리는 영원히 사라져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24시간 후에 사라져 버리게 하는 대신에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통해 이전의 스토리를 저장하여 계속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장된 스토리는 내 프로필 바이오 하단에 있어서 모든 방문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결혼식이나 휴가와 같은 중요한 이벤트를 강조하기 위해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사용한다면, 브랜드들은 브랜드 자체와 제품 및 혜택을 프로모션 하기 위해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사용합니다.

스토리 커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내 사진첩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이전에 게시한 스토리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 하이라이트 커버 메이커 앱을 사용하거나 Etsy 디자이너에게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IGTV


1분~60분 길이의 클립은 세로 동영상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는 IGTV 포맷에 적합한데요. 이러한 동영상은 제품 후기, 인터뷰 또는 제품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채널에 게시한 동영상 콘텐츠가 있다면 손쉽게 내 동영상 콘텐츠를 인스타그램 TV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IGTV 동영상이 ‘탐색’의 사진들보다 4배 더 크게 나타난다고 표기해 두었기 때문에 노출되기 위한 콘텐츠를 만들 가치가 있습니다. 


피드 게시물 및 릴스와 마찬가지로, 스토리에도 동영상을 첨부하여 사람들이 IGTV 콘텐츠를 시청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프랑스식 홈웨어 쇼핑몰을 운영하는 Vivi et Margot는 쇼핑 비하인드 스토리 동영상, 실내 디자인 영감 및 테이블 데코 팁을 제공하는 강력한 IGTV 채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릴스


릴스는 유명한 댄스와 코미디, 교육적인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틱톡에 버금가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최대 30초 분량의 멀티 클립 동영상을 상호 작용이 가능한 필터 및 인기 있는 사운도를 활용하여 녹화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요령은 녹화 도중에 잠시 중지했다가 다시 촬영을 시작하고 특수 효과를 넣는 것입니다.

내 페이지가 공개 상태라면 ‘탐색’에서 내가 제작한 재미있는 동영상이 나타나게 되어 사람들이 볼 수 있으므로 내 브랜드가 새로운 팔로워들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라이브 및 라이브 룸


이제 인스타 라이브라고 불리는 ‘실시간’ 동영상을 통해 진정성을 발휘할 때입니다. 비즈니스 입장에서 라이브는 가상의 이벤트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현재 앱을 사용 중인 모든 팔로워(또는 라이브 알림을 켜 놓은 팔로워)는 내가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수신하며 시청 여부를 선택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싶다면 라이브 룸을 활용해보세요.

라이브 룸은 최대 3명의 사용자가 서로 소통하며 라이브 방송을 하면 청중들이 들을 수 있는 웨비나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에서는 실시간 댓글 및 질문이 스크린에 표시되어 즉석으로 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합니다.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해당 포맷을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합니다.

  • 실시간 쇼핑 경험을 통해 제품을 노출해 보는 사람들에게 쇼핑 링크를 제공하여 방송에 나타나고 있는 제품을 바로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 고객 또는 인플루언서와의 인터뷰 진행한다.
  •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며 Q&A 세션을 진행한다.
  • 내 비즈니스를 위해 진행 중인 이벤트를 준비하는 모습 등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한다. 
  • 튜토리얼 또는 워크샵을 진행한다.


쇼핑 


온라인 쇼핑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인스타그램은 SNS에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가져오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이미 1억 3천만 개의 사용자가 매달 제품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쇼핑 게시물을 클릭하는 엄청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인스타그램 쇼핑은 비즈니스가 자연적인 게시물, 스토리, 검색 혹은 탐색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다가, 새롭게 선보이는 쇼핑 플랫폼에서 소비자는 자신이 팔로우하는 브랜드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발견할 수 있으며 또한 관련된 다른 추천 브랜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모든 제품을 카탈로그 형식으로 표시하도록 내 비즈니스 계정의 쇼핑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체크아웃 비즈니스’의 자격을 갖추었다면 사용자들이 앱을 통해 내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 2023월드리믹스. All Rights Reserved.
상호: 에이치알컴퍼니 대표자: 정하랑 사업자번호: 594-34-00835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132 13, 4275호 통신판매신고: 2023-서울강남-03655 이메일: [email protected]